top of page

논문

Thesis

2024

Is AI Music Beautiful? A Study of the AI Composition Model EVOM

International Review of the Aesthetics and Sociology of Music 55/1, 2024.06. 139-158.

2023

모방과 창의성 사이의 테크놀로지: 코프(D. Cope)의 초기 AI 작곡 모델 에미(Emmy) 연구 

음악이론연구 40,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, 2023.06. 67-107.

2021

Korean Contemporary Music and Germany: An Examination of Four Korean Composers

Musical Entanglements between Germany and East Asia, Palgrave Series in Asian German Studies,

Cham: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, 2021. 277-296.

2018

2017

2016

Influx of Western Music in Early 20th-Century Korea: Focusing on Early Yang-ak Composers' Musical Backgrounds and Their Identities

Musical Mirgations and Cultural Transfers, Croatian Musicological Society, 2016.10.

2015

2013

‚Das Abgelehnte Genie‘ – Betrachtungen Zur Kritik an Der Musikalischen Genieästhetik Im 20. Jahrhundert.

International Review of the Aesthetics and Sociology of Music 44/1, 2013.06. 79–99.

2012

작곡가 백남준의 음악시학

예술논문집, 대한민국예술원, 2012.11. 157–196.

2011

음악적 천재미학에 나타난 ‘예술가의 주체적 정체성’ 문제 연구

음악이론포럼 18,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, 2011.12. 1-39.

Kommuikation-Botschaft-Tradition. Neue Musik des 21. Jahrhundersts in Korea

EREIGNIS UND EXEGESE. MUSIKALISCHE INTERPRETATION. INTERPRETATION DER MUSIK, 760-768. 2011.11.

Looking for a new identity - Trend and Prospects of Musicology Reserch in Korea

中國音樂學雜誌社, MUSICOLOGY IN CHINA, 109-118. 2011.11.

2010

음악적 천재미학 연구: "음악적 천재상"의 미학적 배경과 역사적 변화를 중심으로

이화음악논집 14/2,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, 2010.12. 73-116.

2007

음악과 테크놀로지 -백남준(1932-2006)과 이돈응(1958-)의 작품을 중심으로

음악이론연구 12,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, 2007.12. 125-151.

다양성과 전문성을 향한 모색: 창립10주년 기념학술대회 비평문

서양음악학 10/1, 한국서양음악학회, 2007.01. 14-22.

2005

음악적 언어성,내면성,자유 볼프강 림의 음악미학관 연구

음악이론연구 10,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, 2005.12. 29-52.

2004

칸트의 음악미학

음악이론연구 9,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, 2004.12. 130-154.

한국음악 20세기 (3) ; 안기영

음악과 현실 28, 민족음악학회, 2004.10. 66-99.

2003

2002

2001

음악적 <인용> 기법 연구 -20세기 후반 음악을 중심으로

이화음악논집 5,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, 2001.06. 155-193.

2000

개념풀이 /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

음악과 현실 20, 민족음악학회, 2000.10. 532-542.

I : 음악적 질서와 객관성 - 스트라빈스키의 음악미학관 연구

음악이론연구 5,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, 2000.08. 39-70.

bottom of page